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GIS & Spatial Analysis in KOREA

BigQuery Geo Viz 사용자 안내서(Alpha) 본문

Google Map/BigQuery Geo Viz (Alpha)

BigQuery Geo Viz 사용자 안내서(Alpha)

Borin78 2018. 9. 12. 08:00

[BigQuery Geo Viz]

#Data Analysis #Data Analytics #Data Science #Data Visualization 

#Spatial Data Analysis #Big Data #AI #Machine Learning #Map 

#Google #Google Cloud #BigQuery #BigQuery Geo Viz #Guide

#데이터 분석 #데이터 과학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시각화

#공간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계학습 #머신러닝 #딥러닝 

#구글 #구글 클라우드 #빅쿼리 #안내서 #가이드



[ BigQuery Geo Viz 사용자 안내서(Alpha) ]



이 글은 Google BigQuery Geo Viz 사용자 포럼에서 최근 작성한 사용자 가이드를 번역한 내용이다.

Introduction

   BigQuery Geo VizGoogle Maps API를 사용하여 Google BigQuery에서 지리 공간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웹 도구이다. 사용자는 SQL 쿼리를 실행 한 다음 대화 형 지도(Interactive Map)에 결과를 표시하고 스타일 지정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탐색 할 수 있다.

* 가능한 것 

  • 현재 적은 양의 데이터 셋을 시각화 할 수 있다. 결과를 그룹화하고 정렬하기 위해 전체 데이터 셋 테이블에 대해 쿼리를 실행할 수 있지만 지도에는 최대 2,000 개의 결과만 표시 할 수 있다.

  • WKT(Well-known Text) 형태의 점 / 선 / 다각형 입력을 지원한다. 이 시각화 도구는 STRING 열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WKT(Well-known Test) 형식의 기하학적 형태(점, 선 및 다각형)를 기반으로 작동하며 저장할 수 있다. 

  • 브라우저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Interactive Analysis를 할 수 있다. 시각화는 브라우저에서 로컬로 발생한다. 사용자의 데이터는 어떤 서비스에도 공유되거나 업로드되지 않는다. 이 지도 시각화 도구는 다른 사용자와 결과를 공유하거나, 오프라인 분석을 위한 저장을 파일 생성을 지원하지 않는다.

* 불가능한 것

  • 완성된 GIS 분석 시각화 도구가 아니다. Google BiqQuery 팀은 완전한 기능을 갖춘 지리정보 시각화 도구를 만들려고하고 있지 않다. 단지 한 번에 하나의 쿼리 결과를 지도에 시각화하는 간단한 도구이다.


BigQuery Geo Viz에서 지도시각화 방법

   BigQuery Geo viz를 사용하기 전에 Google BigQuery에서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인증하고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야한다. Authorize를 누른 다음 팝업 대화 상자에서 권한을 확인해야한다.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창이 나타나며, Advance를 클릭한다.

 

다음 이미지 처럼 화면 아래 Go to bigquerygeoviz.appspot.com (unsafe) 를 클릭한다.

 

Allow를 클릭 BigQuery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쿼리 실행하기


   SQL 쿼리를 작성하고 SELECT 절에 WKT 형식의 열이 하나 이상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오류는 SQL 창 아래에 표시된다. 지도에 맵핑하려면 쿼리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결과가 있어야한다.


   오직 숫자로된 위도 / 경도 점 데이터들을 쿼리의 SELECT 절에서 CONCAT을 사용해  WKT로 변환 할 수 있다. (주의: StandardSQL과 동일함)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시각화하려는 WKT 도형이 포함 된 열을 선택하고, 결과가 지도에 표시되는지 확인한 다음 스타일 추가를 누른다.


스타일링 결과

   스타일 섹션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스타일링을 할 수 있도록 시각화 목록을 제공한다. 특정 속성은 특정 유형의 데이터에만 적용되는 것(circleRadius는 점에만 적용됨)도 있다. 지원되는 스타일 속성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fillColor - 폴리곤이나 점의 색을 채운다. 예) "linear"또는 "interval" 기능을 사용하여 숫자 값에 대해 색을 채울수 있음

  • fillOpacity - 폴리곤이나 점의 투명도를 조절한다. 예) 값 범위: 0-1, 0 = 투명, 1 = 불투명

  • strokeColor - 다각형의 윤곽선, 선의 색상을 선택 할 수 있다.

  • strokeOpacity - 다각형의 윤곽선, 선의 투명도를 조절 할 수 있다. 예) 값 범위: 0-1, 0 = 투명, 1 = 불투명 

  • strokeWeight - 다각형의 윤곽선, 선의 굵기(픽셀 단위)를 조절 할 수 있다.

  • circleRadius - Point의 경우 원의 반경(픽셀 단위)을 이용해 크기를 조절 할 수 잇다. 예) "linear" 기능을 이용해 숫자 값을 포인트 크기와 결합해 산점도 스타일을 만들 수 있음


   스타일 방식에 따라 전역 값 (모든 결과에 적용됨) 또는 데이터 기반 값 (각 결과 행의 데이터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적용됨)을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 기반 값의 경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시각화한다.



  • function - 필드 값에서 스타일 값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기능이다.

    1. identity - 각 필드의 데이터 값 각각 스타일링 값으로 사용된다.

    2. catagorical - domain에 나열된 각 필드의 데이터 값은 해당 범위의 해당 스타일과 1 : 1로 맵핑된다.

    3. interval - 각 필드의 데이터 값은 domain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내림한 다음 해당 범위의 스타일로 스타일이 지정된다.

    4. linear - 각 필드의 데이터 값은 domain 값을 선형으로 보간 한 다음 해당 범위의 해당 스타일을 혼합하여 스타일을 지정한다.

  • field - 스타일 기능에 대한 입력으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필드입니다.

  • domain - field의 샘플 입력 값 목록을 의미한다. 샘플 입력값(domain)은 주어진 기능을 기반으로 샘플 출력값(range)과 쌍을 이루며, 모든 입력(domain에 나열되지 않은 경우 포함)에 대한 스타일 값을 추론하는데 사용된다. domain 값은 시각화하려는 필드의 값과 동일한 유형(텍스트, 숫자, ...)이어야한다.

  • range - 스타일 규칙에 대한 샘플 출력값 목록이다. range 값은 제어하려는 스타일 속성과 동일한 유형(색상 또는 숫자)이어야한다. 예를 들어, fillColor 속성의 범위는 모두 색상이다.


- 끝 -



'Google Map > BigQuery Geo Viz (Alpha)'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gQuery 개선사항 - BigQuery Geo Viz  (0) 2018.09.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