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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 Spatial Analysis in KOREA

위치 정보와 데이터들을 이용한 소매 분야 옴니채널 성공 본문

Location Intelligence

위치 정보와 데이터들을 이용한 소매 분야 옴니채널 성공

Borin78 2018. 7. 27. 08:00

[Location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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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정보와 신규 데이터들을 이용한 소매 분야 옴니채널 성공  ]


   eCommerce 분야의 대두로 소매업의 판도가 바뀌었고, 지속적인 성장으로 전세계 온라인 시장 판매는 2017년 2조 3천억 달러에 이르렀다. 2021년에는 4조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많은 전문가들은 오프라인 소매업은 이제 황혼기에 접어 들었다고 예전부터 주장해 왔다.


   이러한 주장은 가장 견고한 소매 회사로 알려진 기업들이 갑자기 문닫는 뉴스로 도배되는 것을 봐도 알 수 있다. 지난달 Sears(시어스)는 72개 점포를 문닫기로 했으며, Foot Locker는 전체 점포 중 11%에 달하는 110개의 점포를 폐점하기로 했고, 거의 100년동안 영업해온 Lord & Taylor는 5번가에 위치한 본점을 비롯해 50개 점포 중 10개를 폐점하기로 했다.


세계와 웹을 이어주는 옴니채널 마케팅


   이러한 환경에서 일반 소매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많은 업체들이 오프라인 매장 방문 고객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과 기기들을 이용해 특정 구매자들을 온라인을 통해 유인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단순히 기능적으로 온라인 유통 채널을 유지하는 것을 넘어 진정한 옴니채널 전략은 고객과의 접점에서 경험과 브랜드의 신뢰도를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다.


   오늘날 핵심적인 위치정보 기술과 새로운 데이터의 흐름들은 이들의 옴니채널 경영 전략들을 개선하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인 기존의 소매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이전에는 온라인에서 독점적이었던 판매자들이 그들만의 매장 설립하도록 유도한다.


지리공간적으로 타게팅된 고객 (Targeted Geomarketing)


   성공적인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매 업체는 매장을 걸어 들어오기 전과 떠난 후에도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타게팅한 고객들에게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핵심이 되는 성/연령 그룹을 파악하고 그들이 집중되어 있는 곳의 위치와 그들이 어떻게 그들이 속해있는 세계와 관계 맺고 있는지를 이해한다면 그들이 매장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광고를 게재하고 비지니스 접점을 만들 수도 있다.


   Vodafone Analytics와 같은 모바일 데이터 분석 도구들은 Geomarketer들이 인구학적 데이터 탐색을 통해 가치있는 통찰력을 가지도록 해준다. 아래 사례는 바르셀로나 지역의 인구 통계학적 구성을 보여준다. 기존의 인구 센서스 데이터와 달리 이동통신사 데이터 분석 도구는 주간 인구 통계 vs. 주말 인구 통계와 같은 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소매 업체가 판매하는 것에 관계 없이 인구 통계학적 배경이 심화됨에 따라 연령대와 성별 및 시간을 기반으로 중요한 인구 통계학적 그룹을 보다 효과적으로 타겟팅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는 잠재 고객 타게팅을 위한 옥외 광고 및 간판 관리, 고객 경험이 중요한 팝업 스토어 설치 장소를 선정하는 Geomarketer에게 매우 중요하다. 유사하게 광고판의 위치와 주변 비즈니스를 아래 지도와 같이 맵핑하면 마케팅 담당자가 자신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위치를 할 수 있다.


* 여기에 센서스 데이터 및 모바일 데이터와 같은 기존의 인구 통계학적 데이터 소스 이외에, 신용카드 사용 데이터는 소매 업체가 활용할 수 잇는 강력한 새로운 데이터이다. 수직 과정에 익명으로 처리된 결제 데이터는 마케팅 담당자가 마케팅 성과에 대한 까다로운 질문에 답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옴니채널에 최적화된 사이트 계획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고객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소매업체의 경우 고객들과 만날 수 있는 위치를 잘 선정하는 것이 옴니채널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며 반드시 위치정보 데이터를 이용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소매점포를 열고자 할 때 인구 통계학과 교통을 최적화가 필요하며, 운영하고자 하는 곳의 경쟁상태는 어떤지 파악해 카니발리제이션(식인효과)를 피해야 하고, 팝업 스토어를 열기위해 사람들의 통행량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장소는 어딘지 알고 싶다면, 위치 정보 분석 프로그램이 사이트 선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 원문: https://carto.com/blog/omnichannel-retail-with-location-intelligence-and-new-data-streams/ 

(본문의 내용을 좀더 이해하기 쉽게 의역해 놓았습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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