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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 Spatial Analysis in KOREA

지리공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5가지 우선 순위 본문

Location Intelligence

지리공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5가지 우선 순위

Borin78 2018. 9. 17. 08:00

[Location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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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리공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5가지 우선 순위 ]

 - 5 Priorities When Building a Location Intelligent Geomarketing Strategy -



   마케팅 전략에서 공간적인 요소가 있다고 공간 지능적인 것은 아니다. 현재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를 이용해 기업, 기관 혹은 단체들은 정확하게 그들이 원하는 고객들이 어디에 있으며, 무엇에 소비하는지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가치 있는 지리공간 정보들을 바탕으로 아래 이야기 할 5가지 우선 순위를 따른다면 지리공간 마케터들은 광범위한 성과지표들(KPI)을 이용해 현지화되고, 맞춤화된 경쟁력 있는 캠페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1. Follow the Money : 소비가 과열된 지역 혹은 소비가 늘고 있는 지역의 이웃 시장을 노려라

 

   뉴욕 타임 스퀘어의 경제적 가치를 이해하려면, 주변의 평균 임대료나 평균 소득 이외의 중요한 정보들을 이용해야 한다. 현재 생성되고 있는 데이터들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시간당 약 1억 6천만 거래가 발생하고, 전세계적으로 23억 장의 신용카드를 발급한 마스터카드 데이터로부터 얻는 통찰력을 이용하면 기업들은 잠재적 인프라 프로젝트에 미칠 영향 혹은 들어올 상인들을 이해할 수 있으며, 활성화된 지역과 활성화되고 있는 이웃지역 모두 타게팅 할 수 있다.


2. 좀 더 타겟팅된 지리공간 마케팅을 위해 이웃들의 활동을 이해하라.


   요즘 많은 부분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가 이뤄지지만 여전히 식료품점, 체육관, 호텔 등과 같은 오프라인 거래가 이뤄지는 것도 있다. 옥외 광고 마케터나 공급업자들에게 옥외 광고판들의 위치나 지역 상권들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매우 중요하며 유료 검색 80%, 소셜 미디어 56% 상승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미국 내에서 전통적 방식의 옥외 광고사업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위 웹 지도에는 상가들이 표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광고하기를 원하는 사업자들을 설득할 수 있도록 상가와 가장 가까운 옥외 광고판도 표시되어 있다.


3. 고객 단위별로 대중교통 패턴을 조사하라.


   잠재 고객들과 관객들이 반드시 이웃에 거주할 필요는 없다. 아웃렛 몰과 같은 유인요소의 경우 고객들은 운전해서라도 방문한다. 사실, 증가하는 집 밖의 관객들은 대부분 도시를 떠난 가처분소득이 높은 통근자들이다. 이들은 자가차량 소유자들이 많으며 도시 바깥에서 최장 2시간 가량 운전해 방문한다. 이동 경로를 분석을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이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지화된 맞춤형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방문 고객의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유사한 소비자들이 직접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 할 수 있다.


4. 폭 넓은 성과지표(KPI) 추구를 위해 지리공간 데이터 사용하라.


   뉴욕시 소매점 5곳의 예상 성공률을 나타내는 위 지도는 주변 지역 고객의 온라인 소비 평균 금액을 이용한 현재 이용 고객으로 고객을 더욱 유치하려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용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러나 마케팅 담당자들은 종종 다양한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복잡한 성과지표(KPI) 세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미국 센서스 데이터 지도를 겹쳐 사용하면 다른 고객만큼 지출하지는 않지만 소셜 미디어에 입소문을 낼 가능성이 높은 목표를 타겟팅 할 수 있다. 또는 평생 브랜드 충성 고객으로 변 할 수 있는 자녀를 둔 핵가족을 위해 최적화 할 수도 있다.


5. 좁은 범위의 특정 지역에 맞춘 캠페인을 통해 경쟁자들을 피하거나 한발 앞서 나가도록 하라.

 

   최신 캠페인이 얼마나 반응이 좋은지 상관없으며 도시에서 유일한 쇼도 아닐 것이다. GIS 분석 도구를 이용하면 경쟁자들과 비교해 서비스 도달 가능 지역을 지각화 할 수 있으므로 경쟁을 피할 수 있는 안정적인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잠재적인 시너지 효과 파악을 통해 경쟁자들을 더 앞서 나 갈수도 있다.


** 원문: https://carto.com/blog/location-intelligence-geomarketing-priorities/ (본문의 내용을 좀더 이해하기 쉽게 의역해 놓았습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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